수익가치접근법 - FCFF Setting_엑셀
안녕하세요
파수꾼 st 입니다.
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FCFF의 Setting 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.
FCFF Settings
- Assumptions - 모델의 주요 가정등을 취합하여, 주요 지표 및 데이터 등을 여기에 정리
- 재무재표 재구성 - 과거 회사의 실적 중 비경상적인 부분들을 제거한 Normalized FS 를 작성하기 (가치평가는 결국 과거 실적이 BASE가 되는데, 과거실적에 비경상적인 부분이 있을 경우, 가치평가에 왜곡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)
- FCFF 및 Valuation - 뒤에 상세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Valuation 가치를 산정하는 요약 표입니다.
- 현금흐름 추정 - 1) 매출 - 주요 가정들을 바탕으로 매출을 추정합니다.
2) 매출원가 및 판관비 - 변동요인을 분석(변동비, 고정비 등)하여 추정
3) 운전자본 - 매출채권, 재고자산, 매입채무의 과거 data를 바탕으로 운전자본 변동 추정
4) 자본적지출 - 투자계획 등을 고려 (이미 매출에 반영된 가정) 추가로 지출되어야 할 금액 추정
- 비영업용자산 - 재무제표상 비영업용 자산을 산출
- 순차입금(Net Debt) - 차입금 - 현금 등
- 자본비용 - 자기자본비용(베타, rf 등 data 뽑기), 타인자본비용(기업의 신용도 고려), 가중평균비율(peer group의 평균 부채비율 )
Free Cash Flow 산출법
제가 한번 작성해보았는데,
Step 별로 설명드릴게요
Step 1
일반적인 회사의 영업이익입니다. 물론, 재무제표에서 비경상적인 부분을 제거한 Normalized 영업이익입니다. 회사의 매출액 중 비영업용자산에서 발생하는 매출 등은 제거할 필요가 있어요. (예를 들어, 투자부동산의 임대수익)
Step 2
NOPLAT은 세후영업이익이에요. 단순히 법인세 비용을 차감하는 것이 아닌, 영업이익에 대한 법인세를 차감하는 것이며, 따라서 보통 영업이익에 세율을 곱해서 계산합니다.
NOPLAT 이 계산되었다면 감가상각비 (판관비와 제조원가에 있는)를 더해줍니다.
Step 3
순운전자본증감은 매출채권, 매입채무, 재고자산 회전율 분석을 통해 산출합니다. 과거 회전율을 바탕으로 미래에도 회전율은 일정할 것이다라는 가정을 주로 합니다.
Capex는 회사의 사업계획에 따라 매출액이 산정되었을 것이고, 그 사업계획에 맞는 지출액을 추정합니다.
이렇게 계산하면,
연도별 잉여현금흐름(FCF)가 산출됩니다. 향후 이 값을 바탕으로 산출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최종적이
기업가치를 구하게 됩니다.